"로봇·AI가 일상생활에"…세종·부산 스마트시티 2021년말 입주
사무국 2019.02.13 1039

시범도시 시행계획 확정…113개사 참여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




스마트시티(CG)[연합뉴스TV 제공]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주차 로봇이 공용주차장에서 발레파킹을 해주고 주민들의 병원 이용 정보를 활용해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는 미래사회가 눈 앞에 펼쳐질 날이 머지않았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3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세종과 부산에 조성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연합체인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식'을 열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 두 곳에서 추진된다.

이곳에는 백지상태에서 스마트시티 신기술 도입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스마트시티 선도 모델이 마련된다.

시범도시는 이날 발표된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연내 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 조성공사에 착수하며, 2021년 말부터 주민입주를 시작한다는 목표로 추진된다.

세종시 합강리 일대 5-1 생활권(274만㎡)에서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스마트시티를 조성한다는 목표가 설정됐다.

이를 통해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7대 스마트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공간계획이 추진된다.

자율주행과 공유 기반의 첨단 교통수단 전용도로가 건설되고 개인소유차량 진입제한 구역 등이 지정된다.​ 

 

-> 원문기사 바로보기 클릭☜​​ ​ ​ ​​​​​​​​​​​​​​​

AI가 응급진료하고 로봇이 발레파킹한다…스마트시티의 모든 것
문대통령, 부산 스마트시티 보고회 참석…지역 혁신성장 \'박차\'